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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
광주북구장애인직업재활센터에서는 중증장애인들의 희망을 키우는 보금자리 꿈,희망을 함께 만들어갑니다. 사회적기업
사회적 목적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 (취약계층 :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성매매피해자,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등)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 (상법상 회사, 이윤 ⅔이상)

영업활동

조직형태는 비영리법인∙단체, 조합, 상법상 회사 등 다양하게 인정
유급근로자를 고용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인건비)의 30% 이상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의 법적 개념(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

사회적기업의 종류

우리나라는 사회적 목적에 따라 5개형으로 분류
일자리 제공형 : 취형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사회서비스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혼합형 : 형일자리 제공형 + 사회서비스 제공형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사회적 기업
지역사회공헌형 :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구현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 취형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지역사회 활성화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사회서비스 확충 : 형일자리 제공형 + 사회서비스 제공형
윤리적 시장 확산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사회적 기업
자료출처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http://www.socialenterprise.or.kr)

공공기관 우선구매

사회적기업 상품 구매의 필요성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통해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득의 재분배 기능을 수행하며 복지 비용 절감
사회적기업 상품 구매는 사회적기업의 성장, 그로 인해 창출된 이윤이 사회문제 해결, 신규 일자리창출로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통합 구현
사업내용
사회적기업 시장확대 및 판로개척을 위해 공공시장 확대사업을 추진하고, 사회적기업의 시장개척 역량을강화하여 사회적기업 상품
소비 촉진을 위한 윤리적 소비 시장 진작 및 홍보
관련근거[사회적기업 육성법]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우선 구매 촉진(법 제 12조)